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그리스ㆍ로마 신화 - 사르비아총서 629


토마스불핀치의 그리스로마신화어릴적 신화에관해서는 만화책이나 만화영화로 많이 접해보았지 제대로된 책으로 읽어 본적이 없다. 토마스 불핀치라는 작가도 처음 알게되었다. 토마스불핀치의 그리스로마신화에 관한 책은 현재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신의 삶과 사람들의 생활을 서로비교하여 봄으로서 우리가 앞으로 삶을 어떻게,얼마나,왜,무엇을위해,누구를 위해살아야하는가의 철학적,종교적,문학적인 정신함양을 고취시키고, 인류가 나아가야할 보편적가치 즉, 인간의생명존중,합리적이성적사고에 의한 진리추구, 선함과 아름다움의가치추구가 올바르게 형성할 수있도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것이다. 신화는신의 욕망과 욕구,쾌락,행복,고통의이야기 이기보다는 그러한것들을 직접겪으면서 살아가는 유한적 삶의 인간이 만들어낸 가공의 소설적요소로 이루어져있다. 따라서, 우리는 신화적인삶을 동경하며,그리워하는것이 아니라 우리 현재의 삶을가치있는 삶으로 만드는데 그의미가 더 크다고 할수있다.
고대 그리스ㆍ로마ㆍ스칸디나비아, 그리고 동양 등지에서 전해지는 신화를 알기 쉽게 해설한 토마스 불핀치의 대표작이다.

신화를 매개체로 하여 미국의 독자들로 하여금 영국의 고전 문학에 친숙하게 하고 일반 시민의 교양을 높이는 한편, 독자를 그리스ㆍ로마ㆍ스칸디나비아, 또는 고전 문학의 세계로 끌어들임으로써 물질 문명에 물들기 시작한 19세기 시민들에게 정신 문화의 중요성과 그 위기를 깨닫게 하려는 목적으로 쓰여졌다.


이 책을 읽는 분에게
서론

1. 프로메테우스와 판도라
2. 아폴론과 다프네
3. 피라모스와 티스베
4. 케팔로스와 프로크리스
5. 헤라와 이오
6. 아르테미스와 악타이온
7. 레토와 농부들
8. 파에톤
9. 미다스 왕
10. 페르세포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