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토론수업

jvva 2024. 2. 4. 21:08


올해로 초등교사가 된지 어언 이십여년이 더 지났다. 돌아보면 어느새 내가이렇게 많은 시간을 아이들과 있었다니 놀랍기만하다. 별의별 아이들을 만나고 헤어지고...그렇게 많은 시간을 아이들과 보냈건만 제일 어려운 것을 말하라고 한다면 수업 이라고 말할 것이다. 정답도 없으면서 수업을 하고나면 항상 아쉬움이 남고 그저 어렵기만 하다. 옛날에는 교사의 일방적인 수업을 아이들은 메모를 하면서 지식을 습득하는데 그치는 수업이었다면 지금은 본인의 생각을 이야기하고 다른사람의 생각을 들어보며 이야기하는 수업으로 많이 변화하고 있다. 그런 시데의 변화에 맞추어 정말 우리와 같은 교사들에게 안성맞춤의 책이 나왔다. [토론의 달인을 키우는 토론수업] 같은 길을 가고 있는 저자가 쓴 책이라서 그런지 지금이라도 바로 실전에 투입할 수 있을 정도로 토론수업에 대하여 자세하게 안내가 되어 있었다. Part 1. 토론수업, 참 중요하구나Part 2. 토론 수업의 걸림돌을 디딤돌로 바꾸자 Part 3. 아하 대화로 토론 수업을 시작하다. . Part 14. 토론의 달인은 말하기도 잘한다Part 15. 토론의 달인은 글쓰기도 잘한다 이렇게 토론수업을 위하여 토론과 토의의 차이점에서 부터 시작하여 자신의 생각을 마음껏 펼치며 이야기 할 수 있도록 우리 아이들을 가르칠 수 있기에 아주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다. 내가 맡고 있는 아이들에게도 새로운 변화를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준토론의 달인을 키우는 토론수업이 책을 다시한번 읽고 일단은 나부터 달라져야겠다.
행복한 변화를 위한 ‘모두를 위한 토론 수업’

토론이나 토론 수업의 중요성에 공감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토론수업에 관심 있는 교사를 위한 연수들도 많다. 이와 같은 변화가 ‘모두를 위한 토론 수업’을 지향한다. 책은 토론수업 대하여 풍부한 이론과 수업 사례로 설명하고 있으며 토론의 규칙, 원리와 다양한 유형을 익히고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토론 능력을 응용한 회의 진행법과 말하기, 글쓰기 방법을 지도할 수 있으며 토론에 필요한 자질을 익히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교사 스스로도 토론의 달인이 될 수 있다. 티처빌교육연수원을 통해 [토론의 달인을 키우는 토론수업] 연수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머리말
Part 1. 토론수업, 참 중요하구나
1. 우리는 왜 토론을 할까?
2. 토론은 어떤 가치를 지향하는가? - 토론의 마음
3. 토론이란? - 토론과 토의
4. 토론 수업이란?
5. 왜 토론 수업인가?
6. 토론 수업은 힘이 세다.

Part 2. 토론 수업의 걸림돌을 디딤돌로 바꾸자
1. 토론 문화의 부재가 토론 수업의 걸림돌이다.
2. 교사가 토론 수업의 걸림돌을 만들기도 한다.
3. 교사가 먼저 바뀌어 걸림돌을 디딤돌로 바꾸자.
4. 수업을 바꾸어 걸림돌을 디딤돌로 바꾸자.
5. 토론 잘하는 학생이 칭찬받는 분위기를 만들어 나간다.

Part 3. 아하 대화로 토론 수업을 시작하다
1. 참사랑 부족의 문화 vs 우리의 문화
2. 아하 대화로 참사람 부족처럼 이름 짓기
3. 참사람 부족처럼 이름 짓기로 토론 수업을 시작하는 이유
4. 아하 대화의 기본 구조를 익히자.
5. 아하 대화, 무엇이 좋은가?
6. 아하 대화를 활용하자. - 수업 시간에
7. 아하 대화를 활용하자. - 수업 활동 밖에서

Part 4. 다양한 방법으로 말하기, 읽기, 듣기를 연습하자
1. 그림 카드 한 장으로 나를 말한다.
2. 그림 카드 세 장으로 나를 말한다.
3. 진실 게임으로 나를 말한다.
4. 진실 게임으로 나를 소개하기를 응용한다.
5. 잘 듣기 게임으로 듣기 능력을 키운다.
6. 잘 듣고 정확하게 말하기로 듣기와 말하기 능력을 키운다.
7. 텍스트 요약하기로 읽기 능력을 키운다.
8. 읽은 책의 줄거리를 말해보자.

Part 5. 토론 수업 속으로 그림 카드가 들어오다
1. 그림 카드로 짧은 글짓기
2. 그림 카드로 짧은 글짓기의 의의
3. 그림 카드로 모둠 이름 짓기
4. 그림 카드로 리더십에 대해 생각하기
5. 그림 카드를 만들자.

Part 6. 다양한 방법으로 토론 수업을 해보자
1. 넷이서 토론을 해보자.
2. 따로 또 같이 토론을 해보자.
3. 모서리 게임으로 선거 토론을 해보자.
4. 모서리 게임의 진행 방법과 유의할 점
5. 모서리 토론이 가능한 주제를 찾아보자.

Part 7. 모둠으로 수업하자
1. 모둠 편성에서 견지해야 할 원칙
2. 연기명 투표로 모둠을 편성해보자.
3. 연기명 투표를 이용한 모둠 편성의 장단점
4. 카드를 이용해 모둠을 편성해보자.
5. 입장에 따라 모둠을 편성해보자.
6. 최대한 이동을 줄이고 신속하게 모둠을 편성해보자.
7. 효과적인 모둠 운영을 위해 모둠 내 역할을 분담한다.
8. 효과적인 모둠 운영을 위해 시간을 관리한다.

Part 8. 쟁점 토론을 해보자
1. 쟁점 토론 수업은 어떻게 진행할까?
2. 어떤 주제를 고를까? - 쟁점 토론 수업에서 주제 선택하기
3. 주제를 어떻게 배분할까?
4. 쟁점 토론 어떻게 준비할까? - 토론 전 준비
5. 쟁점 토론을 할때 좌석배치는 어떻게 할까?
6. 쟁점 토론은 어떤 단계로 운영될까?
7. 모둠별 보고서는 어떻게 쓸까?
8. 개인 보고서는 어떻게 쓸까?
9. 쟁점 토론의 구조를 이해하자.

Part 9. 게임을 곁들여 토론 수업을 해보자
1. 배심원식 찬반 토론
2. 배심원식 찬반 토론의 장점
3. 배심원식 찬반 토론 진행하기
4. 모자 토론
5. 모자 토론의 전개 - 6명 1모둠으로 진행하는 경우
6. 모자 토론의 응용
7. 악마의 대변자 게임
8. 무조건 주장하기 - 악마의 대변자 게임 응용
9. 토론 대회
10. 토론 대회 진행하기
11. 학급 대항 토론 대회

Part 10. 이렇게 다양한 토론이 있다니!
1. 원탁 토론(Round table Discussion)
2. 패널 토론(Panel Discussion : 배심토의)
3. 포럼(Forum Discussion : 공개토론)
4. 심포지엄(Symposium Discussion)
5.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6. 경재토론 대회 방식

Part 11. 토론의 규칙을 배우자
1. 토론 규칙 배우기
2. 토론의 규칙에 대해 배우는 방법
3. 좋은 진행자(사회자) 되기

Part 12. 좋은 토론 주제를 정하자
1. 토론 주제가 갖추어야 할 일반적인 요건
2. 수업과 관련된 토론 주제가 갖추어야 할 요건
3. 토론 논제 선정의 기준
4. 좋은 토론 주제
5. 나쁜 토론 주제
6. 토론 주제 정하기

Part 13. 토론의 달인은 회의 진행도 잘한다
1. 왜 회의가 잘 안 될까?
2. ‘따로 또 같이’를 응용해서 손쉽게 전체의 의견을 모으자.
3. 브레인 라이팅(Brain writing)을 이용해서 아이디어를 모으자.
4. 미션 임파서블로 더 좋은 방법을 생각하자.
5. 역할을 분담하는 방법

Part 14. ?론의 달인은 말하기도 잘한다
1. 자신감을 키우기 위한 발음 연습
2. 짧은 시간 동안 말하기
3. 발표 내용 구성하기

Part 15. 토론의 달인은 글쓰기도 잘한다
1. 글쓰기 기초 연습
2. 논리적인 글쓰기 - 질문과 응답을 이용한 개요 짜기
3. 더 좋은 글을 쓰기 위한 다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