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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와 해석

jvva 2024. 2. 21. 15:57


안병무의 민중신학은 크게 말해서 탈식민 담론에 속하는 실천적 성격의 제3세계 신학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렇기에 남미의 해방신학과는 유사한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있다. 또한 부정한 현실세계를 단호히 비판한다. 이것은 독재정부에 항거한 안병무의 삶으로도 쉽게 알 수 있는 것이다. 안병무 전집의 첫 번째 권인 『역사와 해석』은 3부로 나누어져 있다. 제1부는 고전(古典)으로서의 성서 이고 2부와 3부는 각각 구약과 신약에 대해 다루고 있다. 그 중에서 1부는 이 책의 가장 중요한 대목이 아닌가 싶다. 신학적 전문지식이 전무한 사람도 이해하기 쉬운 말들로 설명했고 성서를 해석하기 전에 성서의 의미를 말해주고 있다. 성서는 고전으로서 인간사의 온갖 것들이 실려있는데, 성서를 보는 눈을 과학적 관점으로만 고정시키거나 지엽적인 사실들에만 둘 것이 아니라 역사적인 해석으로, 그 성서 안의 역사주체를 민중(오클로스 ; 민중)이라고 각각 선명한 예를 들어서 말한다. 2부와 3부에서 다루는 구약, 신약은 『역사와 해석』이라는 책 제목에서 어긋나지 않게 역사적 해석으로 다시 쓰여지는 성서이다. 신학과 사회학에 무지한 나로서는, 안병무의 사회학적 눈으로 보는 성서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나는 정확히 이해하기 힘들다. 다만, 그의 민중적이며 실천적인 신학이 한국이라는 지금 여기 의 시공간에서 어떻게 성서를 다시 읽어내는가를 조금씩 감지할 뿐이다. 나는 의 창세설화가 두 화자의 목소리가 겹쳐지는 바람에 성서의 시작부터 어긋남을 보여준다는 사실, 그 이상으로 "따라서 우리에게는 이 역사 안에서의 현재에서 책임지는 존재로 살아가는 길만이 남아 있다.(168쪽)"라는 말을 기억해야 하리라. [인상깊은구절]어떤 책이나 그것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 없이도 읽고 감격할 수 있다. 그러나 그런 경우에 언제나 모르는 것을 그대로 지나쳐버릴 수밖에 없으며, 또 그것이 말하려는 것과는 먼 거리에 있는 엉뚱한 결론에서 자기도취할 수 있다. 성서를 읽을 때 이성에서 도피하지 않고 그 현실과 정면으로 마주서려고 하면 정도이 차는 있겠으나 분석, 비판을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여기서 비판은 그것을 이해하기 위한 지팡이다. 성서는 사람에게 주어진 책이다. 그것은 사람이 읽고 이해하도록 씌어진 것이다. 이해 없는 신앙은 맹목적이다. 혹은 맹목적인 신앙을 찬양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무엇을 복종하라는 것도 모르고 행위할 수는 없다. 참 신앙은 이해함으로써 가능한 것이다. 성서비판을 무서워하는 것은 오히려 성서에 대한 불신이라는 것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정말 성서가 진리라고 믿는다면 비판을 무서워할 것이 없다. 진리는 아무리 비판하여도 파괴되지 않음을 믿는 것이 오히려 더 큰 신앙이 아닐까?
1922년 평남에서 출생한 민중신학자이자 교수인 저자 의 민중신학 이론서 성서의 특성, 구약에서의 인간사 서장, 종족 공동체의형성, 예수의 사건, 바울로의 삶과 증언 등 17개 장으로 나누어서 자신의 신학적인 견해들을 말하고 있다.






1. 고전으로서의 성서
2. 약속을 믿고 산 민족사 (구약)
3. 새로운 개벽 (신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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