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부신 빨강
색깔은 단순하지만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표현기법이많이 달라집니다 미술가 호레이스 피핀의 이야기입니다. 호레이스 피핀의 일대기를 서자매1호도 쉽게 읽을수 있는 내용이랍니다. 1888년 2월 22일 태어난 호레이스는 무럭무럭 자라서 긴 다리와 큰 손을 갖게된 아이로 자랐습니다. 호레이스의 큰 손으로 집안일도 거들고 남동생 놀아주고 동네 일거리도 도와주는 착한 아이였습니다. 호레이스는 또 그림 그리는걸 좋아했대요 숯이 종이에 미끄러지는 느낌을 특히 좋아했대요 학교에서 그림를 그리는걸 좋아했고 친구들을 그려주는걸 좋아했대요 우연히 알게된 그림대회에 그림을 그려 보냈는데난생 처음 색연필, 붓,그림물감을 선물로 받게 된 호레이스 그러나, 호레이스가 아직 학교도 채 졸업하지 못했을때 아버지가 돌아가져서 호레이스는 아버지 대신 집안의 가장이 되어야했답니다. 호레이스의 큰 손은 그림 그리는 일 대신에 이것저것 생계에 도움되는 일을 해야했죠 그래도 그는 틈틈히 그림을 그렸어요 동료들을 그리는걸 좋아했어요 그러다가 전쟁이 일어났어요 그 전쟁에 참여하게 된 호레이스 그 곳에서 호레이스는 어깨에 총상을 입게 되요 그래서 어깨를 심하게 다쳤대요 전쟁터에서 돌아온 호레이스는 1920년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하게 되었지만 어깨를 심하게 다친 호레이스는 그림을 그릴수도 없었고 일을 할 수도 없었어요 그래도 그는 부지런했고 열심히 일을 했습니다. 그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서 했습니다. 그는 그림도 계속 그리고 싶어했대요 그러다가 부지깽이를 왼손을 오른손으로 잡고 불에 달군 부지깽이로 나무판에 조심스레 움직였어요 그 뒤 계속 그림 그리는걸 멈추지 않았어요 계속 이웃사람 그림을 그려주기 시작했어요 미술 용품을 살 돈이 없었기에 골목에서 주운 낡은 붓으로 집을 칠하고 남은 페인트로 하얀 캔버스 대신 깨끗한 천조각에 그림을 그렸어요 호레이스는 회색,검정색, 흰색을 주로 사용했는데 그건 칙칙한 전쟁의 색깔이였대요 그릴 그림을 수없이 생각하고 또 그림도 계속 그렸지만 하지만 그의 그림을 팔리지 않았어요 마을 사람들은 그의 그림을 좋아했지만 아무도 사주지 않았대요 그러다가 우연한 기회에 유명한 화가 N.C. 와이어스를 알게되었고 그가 그의 진가를 알게되어 그림 전시회를 열게되었답니다. 그뒤 호레이스의 그림을 보러 미국 곳곳에서 왔대요 그의 전시회가, 그의 그림이 잡지 기사에도 실리고 기자들은 그의 그림을 사진으로 찍었어요 그림을 팔아주는 화상은 호레이스의 그림을 팔아 주겠다고 했지요 호레이스는 그림물감을 상으로 받은지 40년이 지났을때 모든 사람들이 화가인걸 알게되었대요 왼손으로 오른손으로 받치고 그는 그림을 계속 그리고 또 그렸대요 미술문화에 관심이 없는 엄마라서 호레이스 피핀이란 이름을 처음 들어봤는데 너무 멋진 인물이었어요
미국 도서관 협회 선정 2014년 주목할 만한 어린이책
2014년 로버트 F. 시버트 아너상 및 슈나이더 패밀리 북 어워드 수상!
현대 미술가 호레이스 피핀의 눈부신 삶 이야기
봄나무의 새 그림책 눈부신 빨강 이 출간되었스빈다. 이 책은 그림에 대한 열정으로 자신의 장애를 극복한 흑인 미술가 호레이스 피핀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호레이스 피핀은 짧은 생을 살다 간 화가지만, 독학을 하며 얻은 특유의 소박한 예술성으로 널리 인정을 받는 미국의 화가입니다.
호레이스 피핀은 흑인 노예 출신 가정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그림 그리기를 좋아했던 그였지만 가난한 환경 탓에 제대로 된 미술 교육을 받을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피핀은 쉬지 않고 주변의 모든 사물과 사람, 그리고 풍경을 주제로 그림을 그리곤 했습니다. 피핀의 그림을 알아주는 이는 없었지만 그림 그리는 것 자체가 행복이었던 그에게 그런 건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피핀은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학교를 관두고 일을 시작해야 했을 때에도 늘 그림을 그렸습니다. 제1차 세계 대전에 참전했을 때에도 어두운 참호 속에서 그림을 그렸습니다. 하지만 피핀은 참혹한 전쟁의 고통을 피해갈 수는 없었습니다. 어깨에 총을 맞아 그전처럼 팔을 움직일 수 없게 된 것이죠. 그러나 피핀은 힘든 상황 속에서도 끊임없는 노력과 의지로 다시 그림을 그리기 시작합니다. 뒤늦게 피핀의 그림을 알아본 사람들 덕에 그는 미술계의 주목을 받으며 미국 미술사에 이름을 올리게 됩니다.
눈부신 빨강 은 누구보다 눈부신 삶을 살았던 호레이스 피핀의 이야기를 통해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것에 대한 사랑과 아름다운 감수성, 그리고 좋아하는 것에 대한 열정의 가치를 따뜻하게 들려줍니다.